인터넷과 사회관계
현대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가지고 있다. 이 계정을 통해 온라인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. 이러한 소통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거나 시간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, 글자, 사진 및 동영상과 같은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이루어진다.
온라인 소통의 장점
온라인 소통은 시간과 거리에 상관없이 가능하므로 사람들은 대화를 할 때 더 편리하다. 또한 유사한 관심사나 활동을 가진 사람들과 연결되어 친구를 사귈 수도 있다. 뿐만 아니라, SNS를 통해 개인의 정보를 쉽게 공유하고,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.
온라인 소통의 단점
하지만 온라인 소통은 만남의 장소가 아니며,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실제 대인관계의 깊이나 풍부성은 보장되지 않는다. 또한 너무 많은 정보를 습득하거나 지나치게 개인정보를 노출하면 오히려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다.
현대 소통의 모습
또한 이제는 개인보다는 기업이나 단체 등의 공식 계정 혹은 브랜드를 통한 온라인 소통이 활발하다. 이는 대시보드를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소비자들의 필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같은 장점이 있다. 예를 들어, SNS와 같은 플랫폼에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 소비자에게 제품 사용법이나 제조 업체의 신제품 출시 소식 등의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,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.
이처럼 최근의 소통 방식은 거의 대부분 인터넷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, 사람들의 문화나 생활 방식도 인터넷에 따라 변화해가고 있다.
댓글